3D text test

3D로 입체감있는 텍스트를 만들어내는 것은 제법 간단. 다만 입체감을 살리기 위한 Bevel 크기 조절과 조명 조절이 좀 까다로운 편.

Creat-Splines-Text에서 만들고자 하는 글자를 써넣고 폰트를 선택한 뒤 Modify에서 Extrude나 Bevel을 적용시키면 튀어나온다. 그냥 Extrude를 할 경우 너무 밋밋해 보이기에 Bevel을 적용시키는게 낫다. Bevel을 적용시킨 뒤엔 Bevel Values에서 Level 1~Level 3까지 Height와 Outline을 조절이 가능한데 적어도 Level 2까지는 조절해 주는 것이 좋다. 위의 텍스트들은 Level 3까지 조절한 것.

Level 1- Height: 0.03, Outline: 0.03 처음 뽑을때 약간 크게
Level 2- Height: 0.5, Outline: 0.0 중간길이는 일정하게
Level 3- Height: 0.03, Outline: -0.03 마지막 뽑을때 약간 작게

금색 텍스트는 Metal_Dark_Gold 매핑소스를 적용한 것,
벽돌모양 텍스트는 Bricks_Bricks_2 매핑소스를 적용한 뒤 UVW mapping을 Box로 적용하고 Gizmo의 크기와 각도를 조절해 만든 것. Gizmo 조절을 하지 않으면 매핑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조명은 주광(target spot)-shadow 적용, 보조광(omni), 반사광(omni) 3개를 적용.

3ds max 5.1


Modify-MeshSmooth(Iterations:0)를 적용하면 더욱 부드러워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