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s max 캐릭터 세팅, 리깅 팁 2개.


1. Skin 설정을 다 끝내고 난 뒤 모델링을 수정할 경우 Skin 설정이 엉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SkinUtilities 사용법:
피겨모드로 설정한 뒤 스킨 적용된 모델을 선택하고 Utilities-More-SkinUtilities 선택,
Parameters-Extract Skin Data To Mesh 버튼을 누르면 SkinData_모델명의 파일이 만들어진다.
모델을 수정한 뒤 모델과 SkinData_모델을 같이 선택하고 Import Skin Data From Mesh 버튼을 누르면 대화상자가 열리는데 Match By Name을 클릭하여 Source Bones를 Target Bones의 Data로 이동시키고 OK를 누르면 된다.

한데 스킨을 잡고난 뒤 모델링을 수정하기 위해 edit poly로 넘어갔다가 돌아오면 skin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는 듯 하여 한참을 헤멨었는데 어이없는 착각이었다. Edit Poly에서 Vertex나 Edge를 선택한 채로 Skin 모드로 넘어오니 적용되지 않는 듯 보였던 것. Edit Poly 제일 상위를 선택한 뒤 Skin 모드로 넘어오면 아무 문제 없었다.


2. Biped 모두를 선택, Dummy에 링크시킨 뒤 Dummy를 움직여 티맨 전체를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테스트. 어디선가 이렇게 세팅하면 문제가 생긴다는 내용을 봤던 듯 한데 아직까지는 별 문제 없는 듯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