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쉬에서 액션 스크립트로 조종할 수 있는 종류로는 버튼 클립과
무비클립이 있다. 두 종류는 사용방법이 약간 다른데
Button Clip:
on(이벤트){
실행될 액션 스크립트
}
사용 가능 이벤트:
press 누르기
release 눌렀다 떼기
releaseOutside 눌렀다 뗀채로 클립밖으로 나가기
rollOver 클립위에 마우스 포인터가 들어왔을때
rollOut 클립위의 마우스 포인터가 밖으로 벗어났을때
dragOver 마우스를 누른채 클립위에 왔을때
dragOut 마우스를 누른채 클립을 벗어났을때
keyPress "<Left>" 키보드 왼쪽 방향키를 눌렀을때
keyPress의 기본종류: Left, Right, Up,
Down, Enter, Escape, Space, Home, End, Insert, Delete, PageUp,
PageDown, Backspace, Tab
Button Clip의 콜백함수:
인스턴스 경로명.이벤트 = function(){
실행될 액션 스크립트
}
사용 가능 이벤트:
onPress
onRelease
onReleaseOutside
onRollOver
onRollOut
onDragOver
onDragOut
onSetFocus
onKillFocus
ex] 키보드로 무비클립 이동시키기
버튼 클립 b1에 입력
on(keyPress "<Left>"){
_root.c._x = _root.c._x -5;
}
on(keyPress "<Right>"){
_root.c._x = _root.c._x +5;
}
on(keyPress "<Up>"){
_root.c._y = _root.c._y -5;
}
on(keyPress "<Down>"){
_root.c._y = _root.c._y +5;
}
프레임에 입력
_root.b1.onRelease = function(){
_root.c._alpha = _root.c._alpha - 10;
}
Movie Clip:
onClipEvent(이벤트){
실행될 액션스크립트;
}
사용가능 이벤트:
load
무비클립이 처음 실행될때 발생
unload 무비클립이 타임라인에서 제거된 다음 첫번째 프레임에서 발생
enterFrame 매 프레임마다 발생 fps속도와 관련
mouseMove 마우스가 움직일때 발생
mouseDown 마우스 왼쪽버튼이 눌러질때 발생
mouseUp 마우스 왼쪽버튼이 눌렸다가 놓아질때 발생
keyDown 키보드를 누를때 발생
keyUp 키보드를 눌렀다가 놓을때 발생
Data loadMovie나 loadVariable액션을 통해 data를
받을때 발생
ex]
onClipEvent(enterFrame){
this._x = this._x + 2;
}
Movie Clip의 콜백함수:
무비클립 경로명.이벤트 = function(){
실행될 액션 스크립트
}
사용 가능 이벤트:
onLoad
onUnload
onEnterFrame
onMouseMove
onMouseDown
onMouseUp
onKeyDown
onKeyUp
onData
onPress
onRelease
onReleaseOutside
onRollOver
onRollOut
onDragOver
onDragOut
onSetFocus
onKill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