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lash Action Script: Property -

무비클립에는 각각 조절할 수 있는 속성들이 있다.

종류로는

_alpha 투명도 0~100
_x, _y 무비클립의 x, y 위치
_xscale, _yscale 무비클립의 가로,세로 각각 길이 조절
_rotation 회전정도 0~360
_xmouse, -ymouse 마우스의 x,y좌표, 단위는 픽셀
_width 무비클립의 가로및 세로 길이
_height 항상 절대값으로 설정
_visible 보이고 안보이게 true, false
_currentframe 무비클립의 현재 재생 프레임
_totalframe 무비클립의 전체 프레임

사용방법은 직접 무비클립에 입력하는 경우 this._x = this_x +2 같은 형태가 있고
경로와 이름으로 지정하는 _root.boy(무비클립 이름)._x = _root.boy._x + 2 같은 형태가 있다.

ex] _rotation(돌아랏), _height(길어져랏), _width(뚱뚱), _visible(나타나랏) 콘트롤 예제

'나타나랏!' 버튼의 액션 스크립트

on (release) {
_root.munch.mouth.play();
_root.munch.hand.play();
_root.munch.eye.play();
_root.pirate._visible = 1;
gotoAndPlay("start");
}

'사라져랏!' 버튼의 액션 스크립트

on (release) {
_root.munch.mouth.play();
_root.munch.hand.play();
_root.munch.eye.play();
_root.pirate._visible = 0;
gotoAndPlay("end");
}

ex] _x, _y, _xscale, _yscale 콘트롤 예제.

'앞으로' 버튼의 액션스크립트

on(release){
_root.pirate.mouth.play();
_root.pirate.hand.play();
_root.munch.GotoandStop("front");
if(_root.munch._y < 405){
_root.munch._xscale = _root.munch._xscale +2;
_root.munch._yscale = _root.munch._yscale +2;
_root.munch._y = _root.munch._y + 5;
}
}

ex] _xscale을 이용한 대칭이동 예제 - 무비클립의 방향 좌우로 바꾸기.
_xscale혹은 _yscale을 이용하면 x축으로 혹은 y축으로 무비클립의 방향을 좌우, 혹은 상하로 바꿀 수 있다. 방법은 기존의 _xscale혹은 _yscale에 -1을 곱하는 것.

T맨 무비클립에 직접입력

onClipEvent(load){
speed = 3;
}

onClipEvent(enterFrame){
if(this._x > 130 || this._x < 45){
this._xscale = -1 * this._xscale;
speed = speed * -1;}
this._x = this._x + spe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