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o&Me Project]

- Popo&Me 제작과정 -

Popo&Me는 실사와 2D, 3D Animation이 같은 화면속에서 어울어지는 프로젝트였다.

해서 작업방식도 제법 까다로웠는데, 일단 시나리오가 나온 후 캐릭터 선정과 콘티작업을 마치고 실사촬영에 들어갔다. 실사촬영은 나중에 2D, 3D ani, 그리고 2D 배경과 합성을 해야했기에 블루 스크린을 설치하고 촬영하였다.

촬영은 일산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졌다.
이때 나중 합성시의 편의를 위해 DV 캠코더로도 같이 영상을 받아 놓았다.

실사 촬영이 끝난 후 DV에 담긴 실사 영상을 컴퓨터 avi 화일로 전환하여 2D, 3D 작업시 참고했다.

3D 작업은 Soft Image로 modeling과 애니메이션 작업이 진행되었고 합성과 편집, 효과는 After Effect 4.1로 작업했다.

내가 맡은 2D의 경우는 Flash에서 애니메이션 작업을 한 뒤, alpha channel을 가진 png sequence 화일포멧으로 export movie 하였고 After Effect에서 이 png sequence를 import 하여 배경위에 올려놓고 키값을 뺀 실사 avi화일과 3D 작업물들과 같이 놓고 맞춰보며 편집과 효과를 주어 jpeg sequence로 rendering해 결과물을 뽑아냈다.

내가 뽑아낸 jpeg 작업화일과 3D 작업화일을 다시 After Effect에서 정리한 뒤에 rendering을 걸어 실사의 뒤에 위치하는 화면은 그대로 뽑고 실사의 앞에 위치할 화면은 키값을 따로 줘서 DV 테잎으로 뽑아냈다.

편집실에 이 DV 테잎을 가지고 가서 실사와의 합성작업이 이루어졌는데, 편집실에서 일단 실사의 블루키를 모두 따냈고 그 후 2D, 3D작업본과 합성, 특수효과, 타임 편집이 이어졌다.
이것으로 영상편집은 끝난다.

이후 사운드 편집실로 이동, 작곡된 음악과 효과음, 성우 목소리를 넣는 작업을 하여 마무리를 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