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캡슐 (2003.3.27)

전자오락실 & Cottage


녹색, 혹은 흰색, 검정색 셀로판 종이등을 유리에 덧대 밖에서 안이 보이지 않게 막아놓고 - 이런 오락실 특유의 인테리어(?)는 오락기의 모니터가 햇볕에 반사돼 안보이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과 동시에 선생님이나 부모님에게 걸릴시 두들겨 맞으며 끌려나가는 아이들을 보호해주는 기능도 했다. - 방정맞게 끊임없이 들려오는 뿅뿅 소리로 아이들을 유혹하던 오락실.

수업중 누가 갤러그로 100만점을 냈네, 동키콩의 4차원을 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네 하는 친구들의 수다에 귀를 솔깃하다가 방과후 50원짜리 동전 몇개를 손에 꼭 쥔채 달려가곤 했던 오락실.

달려간 그곳은 침침한 형광등이 실내를 밝히고 있었다.
주욱 늘어선 오락기들과 등받이없는 동그란 의자에 한, 둘씩 쪼로록 앉아 오락에 몰두하고 있는 아이들은 뿅뿅 소리를 불규칙적으로 울려대 마치 닭장을 연상케 하기도 했는데...
여튼, 환경이야 어쨌건 그곳엔 우주의 침략자들, 환타지속 용과 왕자와 공주, 괴물들 등 왠갖 상상력을 자아내게 하기 충분한 오락들이 있었다.

오락실안의 풍경은 일단, 각자의 게임에 몰두하는 사람들이 있었고 옆에서 지켜보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이 지켜보는 사람들은 크게 3종류로 나뉘었다.
첫째, 게임을 하고 있는 사람이 무지하게 잘하여 감탄하거나 처음 보는 오락이라 어떻게 하는건지 몰라 먼저 하고있는 사람의 플레이를 구경하는 경우,
둘째, 유명한 게임이라 다음에 자신이 하려고 기다리는 경우 - 이 경우엔 모니터옆에 50원짜리를 올려놓고 기다리곤 했다. 찜이란 의미랄까.
셋째, 자기가 가진 돈을 몽땅 탕진하곤 옆에 앉아 게임 플레이가 이러니저러니 충고, 참견하며 상대가 혹시나 남은 한대를 자신에게 주지않을까 바라는 경우였다.
오락실에선 50원짜리 동전말고도 유행하던 아이템이 몇개 있었는데 올림픽 게임이 나오면서 옵션품목이 되었던 줄톱과 주인아저씨에게 걸릴 경우 엄청나게 두들겨 맞고 범죄자 취급을 당하던 테니스 줄이 있었다.

이런저런 많은 추억들을 싸안고 있는 전자 오락실도 스타크래프트로 전성기를 맞은 PC방의 증가와 함께 차츰 역사속으로 사라져가기 시작하고 있다.

오락실용 게임을 만들던 회사들도 차츰 사업을 접어가고, 현재의 오락실은 3D 격투 게임과 체감 게임, 음악 시뮬레이션 게임들 - 비트 매니아나 드럼 시뮬, 댄싱게임인 DDR, Pump등으로 연명해 가고 있으나 이들은 기계의 가격이 비싸 어느정도 자본력이 받쳐주지 않으면 운영할 수 없다. 그덕에 대형 게임장 몇몇을 제외한 동네 오락실들은 버텨내지 못하고 사업을 접고있다.

뿅뿅: 당시 오락실 근처에 다가가면서부터 들려오기 시작하여 시종일관 울려퍼지던 오락실의 기본 음향. 갤러그건 너구리건, 동키콩이건 나오는 음향은 거의 비슷했다.
50원: 오락실을 가장 활발하게 다닐 무렵의 일반적인 오락 한 판의 가격.
백만점: 갤러그가 한창 유행하던 시기, 동네 꼬마들의 목표치는 대개가 백만점이었다. 나는 결국 다다르지 못한 아득한 점수.
4차원: 요즘으로 말하면 게임의 버그, 혹은 개발자들이 숨겨놓은 이스터 에그쯤 될텐데 이당시엔 이런 현상을 4차원이라고 불렀다. 예를 들면 갤러그에서 적 비행기가 총알을 쏘지 않는 버그, 동키콩 첫판에서 뛰어내려 다음판으로 바로 넘어가는 것, 혹은 '미스터 도'에서 한판을 더할 수 있게 해주는 아이템인 다이아몬드를 먹는 법 등..
줄톱: 올림픽 게임이 유행하면서 덩달아 유행하게된 아이템으로 버튼 위에 지렛대처럼 놓고 튕겼다 놓으면 얇은 철의 진동으로 엄청나게 빠른 수로 버튼을 누르는 효과가 나곤 했다.
테니스 줄: 동전을 넣는 곳에 끝이 굽은 테니스 줄을 넣어 깔짝이면 코인이 올라갔었다.

* 에뮬레이터의 발달은 이런 초창기 오락실 게임들을 컴퓨터상에서, 혹은 디지털카메라(!)에서뿐만 아니라 웹상에서도 실행가능하게 하였다.
Cottage라는 자바 에뮬 툴이 그것인데 위의 그림속 게임기를 누르면 해당 게임을 웹상에서 즐길 수 있다. 문제는 소리가 나오는 갤러그와 너구리의 경우 소리가 나오는 중에 웹페이지를 닫으면 노이즈가 지속된다는 것인데, 이 노이즈를 없애려면 떠있는 익스플로러를 모두 닫아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