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의 제어문인 조건문(if, switch)과 반복문(for,
while) 정리.
1. IF문
2. Swich문
3. For문
4. While문
5. Break와 Continue
IF문 -조건에따라
분기.
if(조건식1){ 조건식1에
맞을 경우 처리; }else if(조건식2){
조건식2에
맞을 경우 처리; }else{
어느
조건에도 맞지않을 경우 처리; }
|
ex1)
#include <stdio.h>
main(){
int number;
printf("임의의 정수를
입력하세요: ");
scanf("%d",
&number);
if( (number
>= 1) && (number <= 10) ){
printf("number는
1 이상 10 이하의 수.\n");
}else{
printf("number는
1 미만 혹은 11 이상의 수.\n");
}
} |
ex2)
float number;
printf("임의의 실수를 입력하세요:
");
scanf("%f",
&number);
if(number >
0){
printf("number는
양의 실수.\n");
}else
if(number < 0){
printf("number는
음의 실수.\n");
}else
if(number == 0){
printf("number는
0.\n");
}else{
printf("실수를
입력하세요.\n");
} |
Switch문
-조건에따라 다중분기.
switch(변수){
case 값 1:
변수의
값이 1일때 처리;
break;
case 값 2:
변수의
값이 2일때 처리;
break;
.
.
default:
변수가
어떤 case와도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 처리;
break;
} |
ex1)
int result;
printf("0~2 사이의 숫자를 입력하세요:");
scanf("%d", &result);
switch(result){
case 0:
printf("0을
입력했음.\n");
break;
case 1:
printf("1을
입력했음.\n");
break;
case 2:
printf("2을
입력했음.\n");
break;
default:
printf("0~2
사이의 숫자를 입력하세요.\n");
break;
}
|
ex2)
char answer;
printf("맞으면 y를, 틀리면 n을 누르세요:");
scanf("%c", &answer);
switch(answer){
case
'y' :
case
'Y' :
puts("맞군요.\n");
break;
case
'n' :
case
'N' :
puts("틀리군요.\n");
break;
default:
puts("y또는
n을 누르세요.\n");
break;
}
|
For문 -일정횟수
동안 반복.
for(초기값; 반복조건; 증감식){
반복해서
처리할 내용;
}
|
ex)
int count;
for(count=1; count <= 10; count++){
printf("%d번째
반복\n", count);
}
|
While문 -조건이
맞는 동안 반복.
while(반복조건){
반복해서
처리할 내용;
} |
ex)
int number = 1;
while (number <= 100){
printf("현재
number의 값은 %d.\n", number); number
*= 2;
} |
Break와 Continue
-반복문의 탈출 혹은 건너띄어 진행.
ex) break 포함 (주로 if문과 같이 사용)
int number = 1;
while (number <= 100){
printf("현재
number의 값은 %d.\n", number); number
*= 2;
if(number
>= 50){
printf("number의
값이 50 이상이 됨.\n");
break;
}
} |
ex) continue 포함 (주로 if문과 같이 사용)
int number;
printf("1에서 10사이의 홀수는 ");
for(number=1; number <= 10; number++){
if( (number%2) == 0){
continue;
}
printf("%d ",
number);
}
printf("이다.\n");
|
-2007.11.10
-2007.11.16 예제 오류 수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