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에서 본 카오스의 단순한 계인 logistic map(병참 본뜨기-이 명명 센스는 어디서 유래된건지, 무슨 뜻인지 짐작이 안간다)를 보고 호기심이 가서 플래시로 간단히 만들어 봤다.

입력값은 0에서 1사이를 입력하고 상수 r의 변화에 따라 결과가 몇 개의 수로 수렴하거나 무작위 형태를 띄는 간단한 식인데 슈팅 게임 등에서 동일 순서의 난수 발생기로 사용 가능 할런지도. 혹은 이것을 확장, 또는 프렉탈 기하학과 결합하면 여러가지 독특한 문양을 얻을 수도 있는 듯하니 탄막슈팅의 적 보스 총알 패턴등에 활용할 수 있을지도.

next x = r * x * (1-x)
초기 입력값은 0.25로, r값은 3.7을 기본으로 넣어주었다.
변화하는 값으로 얼굴의 x좌표를 표시했다.
r값의 변화에 따라 다른 패턴을 나타내는데 r이 2 일 경우 결과값은 0.5로 수렴하고(3 이하의 값일 경우 빠르게 하나의 값으로 수렴된다) 3.3일 경우 0.48, 0.82 두 값으로 진동, 3.5일 경우 4개의 값으로 진동, 3.57을 넘을 경우 무작위적인 위치를 갖기 시작, 3.8이나 3.9 정도 되면 무작위스러워지는 듯. 4를 넘으면 -infinity로 처리되어 버린다.
x 또는 r 값이 0이나 1, -infinity 등이 되면 값이 고정되어 변화가 없게되니 그럴땐 reset 버튼을 누르면 초기 입력값, r값으로 돌아가게 만들었다.

logistic map에 관한 영문 위키:
http://en.wikipedia.org/wiki/Logistic_map

13/07/09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