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Map API를 활용한 현재 위치 표시, 주소 찾기.
기준위도: 도 기준경도: 도 정확도: 미터.
최종 주소:
거리:

JavaScript + HTML5로 Google Map API 활용 3번째.

geolocation을 이용해 자신의 현재 위치를 지도상에 표시하는 것과 geocode를 이용해 클릭한 위치의 주소를 표시하기.

이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려면 브라우저에서 위치 정보 공유를 허가해 줘야 한다. 파이어폭스의 경우 페이지에 들어올 때 마다 묻고 크롬의 경우 한 번 허용해주면 기본적으로 해당 페이지에대해서는 허용으로 설정을 저장해 둔다. 허용 설정을 나중에라도 변경하고 싶을 경우에는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있는 조준경 아이콘(파이어폭스는 주소창 왼쪽, 크롬은 오른쪽에 위치)을 클릭하면 변경이 가능하다.

파이어폭스의 위치 인식 관련 설명 페이지
크롬의 위치 공유 관련 설명 페이지

컴에서 실행해 본 결과 정확도 140km, 실제 위치와 25km 정도의 오차가, 스마트폰으로는 정확도 25m, 실 위치와 5m 정도의 오차가 난다.

14/2/20 목

* geocode로 지도상의 주소들을 확인해 보니 어떤 집은 도로명 주소로 변경되어 있고 또 다른 집들은 여전히 이전의 번지 체계로 표시된다.

* 중동, 아프리카, 버마, 라오스, 북한 등의 주소는 제대로 표시되지 않지만 맵상에서 클릭한 위치에대한 많은 국가의 실제 주소명을 볼 수 있다.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인터넷의 위력을 새삼 실감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