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외국어 관련 유용한 웹들 정리.

1.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문장을 넣으면 틀린 맞춤법이나 문법, 띄어쓰기를 지적해 줄 뿐 아니라 틀린 이유에대한 설명까지 제공한다.
http://speller.cs.pusan.ac.kr/

2. 네이버 사전: 검색엔진으론 허접해진 네이버에서 가장 맘에 드는 기능 중 하나. 상당히 다양한 언어의 사전들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지원하는 사전은 영어/영영, 국어, 한자, 일본어, 중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포르투갈어, 베트남어, 터키어, 몽골어, 인도네시아어, 캄보디아어, 우크라이나어, 우즈베크어, 알바니아어, 조지아어
http://dic.naver.com/

3. 구글 번역: 문장을 넣으면 80개국 언어들 상호간 번역을 해준다. 아마도 각국 언어를 일단 영어로 번역하고 이것을 매개로 번역하는 방식이 아닐까 추정하고 있다. 영어에서 한국어로의 번역은 그닥 쓸만하지 않지만 유럽언어간 번역 등은 꽤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는 듯 보인다. 그리고 언어감지 기능이 있어 아예 어느 나라 언어인지 모를 때 알아내는데도 유용하다.
http://translate.google.co.kr/

예전에 비해 정말 외국어 공부하기 편해진 세상이 됐다. 알기쉽게 잘 쓰여진 문법책들이 나오고 있고 꽤 다양한 언어들이 소개될 뿐 아니라 이젠 인터넷 덕분에 각국의 네이티브들이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에 쓰는 실제 생활 글들을 웹상에서 접할 수 있게 되기도 했다. 또 위키피디아의 경우 같은 내용을 각국의 텍스트로 접할 수 있어 좋은 참고가 된다. (한데 현재 한국의 위키피디아는 상당히 내용이 부실한 편. 오히려 엔하위키쪽이 활성화되어 있어 더 풍부한 자료를 제공하는 편이다.)

14/3/15 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