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가에 화단을 만드는 마을 부역의 날이었다.
날이 화창했고 마을 사람들은 꽤 많이 나왔다. 작업내용은 단순. 트랙터가 길가옆에 일정한 간격으로 흙더미를 쏟아 놓으면 삽, 호미 등을 든 사람들이 흙더미를 장방형 모양으로 다듬고 뒤 따르는 사람들이 다져진 흙더미 위에 꽃 묘종을 심는 일의 반복.

중간에 막걸리 새참, 점심으론 부녀회에서 만든 네모나게 굵고 짧은 회색 국수 가닥, 걸쭉한 국물에 들깨가루를 뿌려먹는 메밀국수를 먹었는데 투박하지만 독특하고 담백한 맛이었다. 이곳에 내려와 먹은 음식 중 마을잔치 단골 메뉴인 세로로 반 가른 드럼통에 숯불을 담고 그 위에 철망을 얹어 단순하게 소금만 뿌려 구워 먹는 숯불 돼지 고기 다음으로 맛있었던 음식.

14/5/3 토

플래시 테트리스 게임 수정.

* 시작시 레벨 선택 기능 추가.

* 각 레벨을 선택했을 때 해당 레벨 당 정해진 지운 줄 수를 만족해야 다음 레벨로 넘어가게 설정.

* 타이머 딜레이가 100이하로 떨어질 경우 이전 50씩 줄던 딜레이를 10씩 줄게 바꾸어 9레벨이후는 속도가 좀 더 점진적으로 빨라지게 수정.

* 마우스 클릭 외에도 타이틀 화면과 스테이지 선택화면에서 키보드의 엔터키를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진행할 수 있게 하고 스테이지 선택화면에서 키보드의 1~8, 혹은 numpad의 1~8 키로 스테이지를 선택 가능하게 수정. 화살표키와 더불어 asdw키, numpad의 2,4,5,6,8 키로도 블록의 조종이 가능하게 수정.

** 플래시 디스플레이 화면상에 불러들인 무비클립의 인스턴스 이름을 지정해 준 뒤, as 파일에서 그 인스턴스를 지정하거나 이름이 같고 뒤에 붙는 숫자들만 다른 여러 인스턴스들을 부르는 방법이 기억안나 한참을 헤멨었다.

ex) 디스플레이 화면상에 불러들인 무비클립 인스턴스 이름을 각각 startBtnMc, sel01~sel08까지로 정해준 경우. as 파일에서 불러들여 조작하는 예제.

var startBtn:MovieClip = stageSelMc.startBtnMc;
startBtn.addEventListener(MouseEvent.CLICK, startGame);
startBtn.addEventListener(MouseEvent.MOUSE_OVER, startBtnOver);
startBtn.addEventListener(MouseEvent.MOUSE_OUT, startBtnOut);

for(var i=1; i<9; i++){
      var sels:MovieClip = stageSelMc["sel0"+i];
      sels.addEventListener(MouseEvent.CLICK, selectLevelPre);
      //trace(stageSelMc["sel0"+i].na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