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를 위한 웹게임 쿡북' 8장 FPS에서 나오는 Ray-Casting 기법을 보고 오래된 아이디어지만 새삼 감탄하다. 이건 바로 'Wolfenstein 3D(1992)'에서 쓰인 유사 3d 기법 아닌가.

플레이어에서 부채꼴 모양으로 촘촘한 간격의 가상 광선을 투사하여 물체에 닿으면 물체까지의 거리를 측정하고 그 거리를 기반으로 물체가 화면에 보여질 크기, 각도 등 3차원 모습을 결정하는 기법.

구글에서 검색하니 바로 이 Ray-Casting 기법의 아이디어를 설명한 페이지를 찾을 수 있었다. http://www.permadi.com/tutorial/raycast/index.html

* 위키피디아 Ray Casting 항목(영문)

14/8/11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