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sh+actionScript 3.0으로 만든 제곱, 제곱근, 삼각함수, 로그 계산기 유틸.

맨 위 입력칸(기본 입력값: 2)에 수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클릭하면 입력한 수의 제곱, n제곱(기본 입력값: 3), 제곱근, 3제곱근, n제곱근(기본 입력값: 5), 사인, 코사인, 탄젠트, 자연로그값을 보여준다.

* 제곱과 제곱근 앞의 입력칸에 원하는 수를 넣으면 입력된 수에 해당하는 제곱, 제곱근 값을 보여준다.
* 사인, 코사인, 탄젠트는 각각 입력한 값을 라디안 혹은 각도로 받아들여 계산해 보여준다. 표시 없는 것이 라디안으로 인식한 것, (도)가 붙은 것이 각도로 인식한 것.
* 자연로그는 밑이 자연상수 e인 로그값. 이 자연로그값을 이용하면 곱셈, 나눗셈을 덧셈, 뺄셈으로 바꿀 수 있다. 전자계산기의 탄생 이후 사라진 예전 로그 계산자가 바로 이 자연로그를 이용한 것.

10월 4일 일기에 쓴 것처럼 n제곱근은 1/n 제곱으로 구할 수 있다는 걸 알게됐었다. 해서 간단히 값을 입력받아 제곱근을 표시하는 걸 만들다가 내킨 김에 삼각함수랑 자연로그도 함께 표시하도록 만들다.

14/10/15 수

계산기 유틸 actionScript 3.0 소스 코드:

stage.addEventListener(KeyboardEvent.KEY_DOWN, keyProcess);

function keyProcess(e:KeyboardEvent){
	switch(e.keyCode){
		case 13: calculRoot(); break; //엔터키 클릭시.
	}
}

function calculRoot(){ //제곱근, 삼각함수, 로그 구하기
	var a = Number(input01.text);//입력값 숫자로 변경
	var p1 = Math.pow(a, 2); //제곱
	var pn = Math.pow(a, Number(inputP.text)); //n제곱
	var r1 = Math.pow(a, 1/2); //제곱근
	var r3 = Math.pow(a, 1/3); //3제곱근
	var rn = Math.pow(a, 1/Number(inputR.text)); //n제곱근
	var sin = Math.sin(a); //사인(라디안)
	var sind = Math.sin(deg2rad(a)); //사인(각도)
	var cos = Math.cos(a); //코사인(라디안)
	var cosd = Math.cos(deg2rad(a)); //코사인(각도)
	var tan = Math.tan(a); //탄젠트(라디안)
	var tand = Math.tan(deg2rad(a)); //탄젠트(각도)
	var ln = Math.log(a); //자연로그값
	output01.text = String(p1); //계산값 텍스트로 변경하여 출력
	output02.text = String(pn);
	output03.text = String(r1);
	output04.text = String(r3);
	output05.text = String(rn);
	output06.text = String(sin);
	output07.text = String(sind);
	output08.text = String(cos);
	output09.text = String(cosd);
	output10.text = String(tan);
	output11.text = String(tand);
	output12.text = String(ln);
}

function deg2rad(degrees){ //각도를 라디안으로 변경
	var radians;
	return radians = degrees * Math.PI/180;
}

calculRo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