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마다 열리는 동네 마을잔치가 있던 날.
관례적으로 이날은 아침에 사람들이 모이길 기다리며 먼저 온 사람들끼리 세로로 자른 드럼통 안에 숯을 넣어 불을 피우고 위에 철망을 얹어 돼지고기를 구워 먹는데 이게 별미. 돼지고기에 그냥 굵은 소금만 뿌려 굽는 심플한 방식임에도 역시 숯불에 구워서 바로 먹는 때문인지 아주 맛있다. 게다가 양도 충분히 준비해 둬서 맘껏 먹을 수 있어 이것 때문에 마을잔치가 기다려 지기도.

14/12/16 화




3ds Max의 Reactor를 이용해 쏟아져 내리는 박스들 애니메이션 테스트.

10x10cm Box 하나를 에디트폴리로 변환, 모든 선을 잡고 Chamfer를 먹여 각이 날카롭지 않은 사각형으로 만들고 TurboSmooth를 1단계 입혀 블록 하나를 만들다. 블록을 Shift-Drag 복사로 왼쪽으로 21개 만들고 그것들을 통째로 다시 복사해 위로 11줄을 만들다.
가운데 cult 글자는 Front 뷰에서 마우스로 다중 선택해 다른 재질을 입힌 것.

박스들에 Reactor 적용하여 애니메이션화 하기.

Create-Helpers-Reactor에서 RBCollection을 선택, 화면에 끌어놓고 박스들과 바닥을 모두 add로 추가.
reactor 풀다운 메뉴 중 Open Property editor를 클릭해 중력의 적용을 받지 않을 바닥은 Mass를 0로 주고 박스는 Mass 2를, Cult 글자 박스는 Mass 0.2를 적용했고 바닥인 Plane은 닫혀있지 않으므로 Simulation Geometry-Concave Mesh로 설정.

이후 reactor 풀다운 메뉴 중 Preview Animation-P로 애니메이션 테스팅을 하고 난 뒤 Create Animation으로 실제 애니메이션을 적용. 이때 타임라인이 2~300이 넘어도 100프레임 까지만 랜더링 되는데 Utility-Reactor-Preview & Animation에서 End Frame을 늘려주면 된다.

박스들을 앞뒤로도 3줄을 늘려 애니메이션을 줬는데 그러고 나니 Polygon 수는 133,064개, max파일의 용량도 17메가나 되었다.

박스들의 TurboSmooth를 제거하고 박스들 안에 Line으로 만들고 Rendering 항목에서 Enable in Renderer에 체크해 만든 Culture 필기체를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