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s Max로 CG작업.

14/12/20 토

Photoshop에서 브러시를 이용해 손 글씨를 만든 뒤 알파값있는 png로 저장하여 3ds Max에서 적용하려 보니 png만으로는 알파값을 먹지 않는다.

웹서핑으로 뒤져 보니 역시 png 만으로는 안되고 Opacity 맵에 흑백 알파채널용 그림을 넣어줘야 한다.

이를 만드는 방법은 포토샵에서 글자 뒤에 검은색 레이어를 깔고 글자 레이어는 Image-Ajustments-Curves에서 값을 확 올려 하얀색으로 만드는 것.
역시 png로 저장하고 (어차피 흑백이미지니 jpg여도 상관없을듯) Opacity 맵에 넣어주면 된다.

3ds Max에서 한 Object의 매핑 소스 체인지도 애니메이션이 가능한지 여부가 궁금해졌다.
시간에 따라 같은 재질 안에 다른 재질을 설정하면 가능할 듯 했는데 다른 재질을 설정하는 것은 무리고 색상이나 알파값, 매핑의 크기, 위치 등 수치로 환산 가능한 것들의 변경만이 가능한 듯 하다.

1~200까지인 프레임 앞에 새로 프레임을 마이너스로 300 추가한 뒤 박스들에 매핑 애니메이션을 주려고 보니 이 박스들은 copy가 아닌 참조로 복제해서 UVW Map이 먹지 않는다. 참조로 복제한 걸 다시 복사로 변환하는 방법은 있는지 궁금해 뒤져 봤지만 찾지 못했고 대신 박스들을 모두 선택한 뒤 Editable Poly로 전환시키니 UVW Map 적용이 가능해졌다.
하여 적용시키고 Diffuse 컬러에 Mix 맵을 적용시키는데 성공했으나 이번엔 적용된 그룹 매핑이 끝까지 적용되는 문제가 발생. Diffuse 컬러를 0프레임에서 끄면 원래의 반투명 색으로 돌아가지만 이번엔 앞도 같이 반투명으로 적용된다. 그냥 매핑 애니메이션이 적용된 채로 랜더링을 걸어본게 위의 결과.
위의 방법이 실패한 뒤 Mix 맵의 색을 변화시켜 애니메이션시키는 방법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Tip: 3ds Max로 다수의 Object에 비춰지는 단일 매핑, 매핑 애니메이션:

* 매핑을 적용할 모든 Object를 동시에 선택한 뒤 UVW Map 적용, Front 뷰를 선택하고 Alignment 항목에서 View Align과 Fit을 적용.
* 매핑에선 Diffuse 맵에 Mix맵을 적용하고 Mix 맵의 맵 항목에 검은 바탕 흰 글씨인 jpg를 sequence 체크하여 불러 들인다. 매핑 애니의 속도 조절은 Bitmap 설정화면 중 Time탭의 Playback Rate 조절로 가능하다. 0.1로 적용하면 같은 장면이 10프레임간 지속되고 다음 장면으로 넘어가고 0.2로 적용하면 같은 장면이 5프레임간 지속, 1로 적용하면 1프레임마다 장면이 바뀐다.


박스들 안에 큰 검은색 박스를 만들어 넣어 박스들간 틈을 막는 처리를 했다.
영상 초반은 박스들의 매핑 속 Diffuse-Mix 맵의 색을 흑백으로 고정.


박스들의 Diffuse-Mix 맵에서 컬러 1과 컬러 2의 색을 애니메이트 시키다.


폭파되어 날리는 동안에도 매핑 색이 계속 변화하게 만들었다.

* 플래시 상에서의 다국어 문자 표현 관련: Arial 등의 폰트에서 깨지던 글자가 _sans 폰트로 변환하니 깨지지 않는다. 덕분에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여져야 하는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쓰여지던 아랍어, 아예 사각형으로만 나오던 힌디어도 제대로 나온다. 텍스트 박스의 크기는 비정상이긴 하다만.
한데 플래시 디스플레이 상에서는 제대로 나오지만 Export Image를 하면 문자가 표시되지 않고 Ctrl-B로 분해하려 하면 글자별로 깨져서 분해되는 문제가 생긴다. 결국 아랍어와 힌디어의 jpg로의 Export는 실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