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sh CS6로 '시작하세요 플래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중 '가속센서를 이용한 수평계 제작'과 'Google Static Map API를 연동한 지도 만들기' 따라하기.
안드로이드용 Air 프로그램을 만드는 작업.

프로그래밍은 간단히 끝났으나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상에 올려 제대로 작동하나 테스트하기 위한 절차들이 너무 복잡, 꼬여서 일단 중지.
일단 시스템을 갖추고 나면 이후에는 간단해 지는데 처음에 그 시스템을 갖추기가 복잡하거나 힘든건 새 프로그래밍 언어나 새로운 시스템을 처음 시도할 때 종종 겪는 일이다.

15/6/17 수

아래는 헤멘 상황 정리.

Android SDK Tools-AVD(Android Vitual Device) Manager를 선택, 띄운 뒤 Android 2.2 모드인 Android2_2를 선택, Start 버튼을 눌러 안드로이드 에뮬레이션을 띄우고,

Flash CS6의 Air for Android Setting 창에서 이런저런 설정들 하기. Deployment탭에서 새로운 p12인증서를 하나 만들고 Certificate란에 새로 만든 인증서를 설정하고 패스워드를 넣은 뒤 android deployment type을 Emulator release로 바꿔 주고, After Publishing에서 Install application on the connected Android device, Launch application on the connected Android device에 각각 체크한 뒤 Publish하니 띄워둔 안드로이드 에뮬 상에 설치메뉴가 떴지만 AIR가 없어 설치에는 실패했다.

안드로이드 에뮬상에서 웹에 접속하여 Air 설치하려 시도. 구글검색 > android market으로 이동했으나 안드로이드 마켓이 이제 이 브라우저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안내와 함께 접속 실패. 계속 에뮬의 웹 상에서 Air를 다운 받으려던 시도들이 실패하여 Android 4.0 모드 에뮬로 바꿔 다시 시도했으나 역시 실패.

하여 PC 웹 상에서 Adobe_AIR_3.1.0.557.apk를 다운받았다.
일단 Android 2.2 모드 에뮬을 띄워두고,
도스창에서 Program Files\Android\android-sdk\platform-tools로 찾아가
adb install Adobe_AIR_3.1.0.557.apk 명령을 입력했으나 실패. (최신의 air는 android 2.3 이상에서 설치 가능한 듯)
이후 Android 4.0 모드 에뮬로 바꿔 띄운 뒤 다시 시도하여 엄청 시간을 잡아먹은 끝에 성공.

4.0 에뮬에 Air가 설치된 걸 확인하고 다시 플래시로 돌아와 Publish를 했는데 10분 넘게 기다려도 계속 그 상태기에 cancel하고,
만든 apk와 xml을 Program Files\Android\android-sdk\platform-tools로 옮긴 뒤 찾아가
adb install 인스톨할파일.apk 명령을 입력, 이미 설치되어 있다며 실패.
하여 다시 에뮬을 확인해 보니 과연 해당 apk가 어플리케이션에 추가되어 있다. 얼래? 하고 클릭하여 실행시켜보니 '이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최신 버전의 Adobe AIR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지금 업데이트하시겠습니까?' 란 팝업이 떠서 업데이트를 클릭하니 또 묵묵부답. 짜증나서 일단 접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