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s Max 8으로 '3D 모델링 마스터 클래스' 보며 간단 비행기 모델링, 매핑 따라하기.

비행기는 박스에 Turbo Smooth를 주어 폴리곤 수를 늘린 뒤 다시 Editable Poly로 변형하고 형태 다듬기. Extrude, Connect, Cut을 이용하여 모델링.

[Unwrap UVW를 활용한 매핑]
비행기 모델 선택하고 Modifier-Unwrap UVW 적용하기 >
Parameters-Edit 버튼 클릭하여 Edit UVWs 창 띄우기 >
에디터 창 우상단 CheckerPattern(Checker)선택하여 화면상에 체크무늬 보이게 하기. >
몸통 선택 뒤 Map Parameters-Planar, AlignZ 적용하기. Planar 버튼을 다시 눌러 끈 다음에(이걸 끄지 않고 에디터 창의 선택된 몸통을 옮기려는데 움직이지 않아 헤멘 적이 몇 번 있다) 몸통 가장자리로 옮겨놓기 >
날개들 따로 선택 뒤 Planar >
날개의 연결 부분 Edge 한 개 선택 뒤 Edge Loop하여 연결부분을 모두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하여 뜨는 메뉴 중 Break로 윗면과 아랫면 분리하기.
날개 옆면 버텍스 밀집 부분엔 Tools-Relax-Relax By Edge Angles 적용하여 버텍스 간 간격 벌어지게 하기.
날개 아랫면은 Tools-Flip Vertical 적용한 뒤 윗면 날개의 경계 부분 vertex 2개 정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뜨는 메뉴 중 Stitch Selected로 위아래 날개 붙이기.
Tools-Render UVW Templates 선택한 뒤 png로 저장. >
포토샵에서 저장한 png 파일 불러들여 색칠하기 >
비행기 모델에 재질 입히고 diffuse 맵에 색칠한 jpg파일 불러 적용.

15/10/26 월

* 위 비행기 랜더링은 Diffuse(기본 문양), Bump(표면 요철 표현), Specular Level(그늘 부분 반사광 밝게 빛나는 부분 처리), Self-Illumination(눈과 이빨에 적용하여 조명이 안닿는 곳에서도 일정 밝기 이상 유지) 맵을 적용하여 랜더링 한 것.

tip: 메뉴의 Rendering-Environment를 선택, 열린 창에서 Global Ligting의 Ambient 색을 밝게 해주면 랜더링 되는 색들이 전체적으로 밝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