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Brush 3.1로 얼굴 스컬프팅.

Sphere3D에서 시작. Edit 버튼 클릭, Make PolyMesh3D 버튼 클릭 뒤
Standard, Move 두 브러쉬 위주로 스컬프팅.

* Brush-Standard, Stroke-Spray, Alpha-Alpha7으로 얼굴 질감 찍기.
* Draw 메뉴에서 Perspective를 켜고 끄거나 FocalLength를 조절할 수 있다. 위의 것은 Perspective를 켜고 FocalLength를 70으로 한 것. Perspective를 켜고 끄는 것에 따라 보이는 모습이 상당히 달라진다.
* Subtool-Append로 PolyMesh3D화 된 Sphere3D 구 한 개를 불러와 얼굴에 부속시키고 Move, Scale로 한쪽 눈에 위치와 크기를 맞춘 뒤 Zplugin-SubtoolMaster를 띄워 Mirror로 반대편 눈에도 복사해 넣기.
* 두건 역시 Subtool-Append로 구 한 개를 추가하여 위치와 크기를 조절하고 스컬프팅한 것.
* 얼굴 등의 채색은 Tool-Texture의 Colorize 버튼을 누르고 Top Shelf의 zadd 버튼을 끈 뒤 색상 선택하여 채색.

15/11/7 토

* Subtools의 각 툴들간에 다른 재질을 주는 방법을 못찾고 있다.

아래는 위와 동일한 장면을 좀 더 그럴싸하게 보이게 처리한 것.

지브러시에서 Render-Best Render로 설정한 뒤 Document에서 Export로 Diffuse용 사진, Light로 좌측 역광, 우측 역광 준 뒤 각각 저장하고 Alpha-GrapDoc으로 Z-depth용 알파를 역시 Export로 저장.

포토샵에서 Diffuse 사진을 맨 밑에 두고 그 위에 레이어로 좌측 역광, 우측 역광을 올린 뒤 역광들엔 auto Contrast를 적용해 컨트라스트를 높여주고 Layer Blend 모드를 Pin Light로 설정, Blur 필터를 적용.
채널로 이동해 알파채널을 하나 만들고 알파용 사진의 알파채널을 하나 잡고 드래그 해 선택영역으로 변환시킨 뒤 선택 영역을 반전시켜 Gausian Blur를 적용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