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2D 플랫포머 게임 개발' 보는 중 Flash에서 Generate
Sprite Sheet를 이용해 여러 프레임에 걸친 캐릭터 애니메이션 연속동작을 한장의 png
파일에 몰아 넣어 내보내는게 가능하다는 내용이 있기에 테스트 해보다.
Flash CS 6(이 버전부터 가능한 기능인듯)에서 걷는 무비클립을 만들고 Generate Sprite Sheet를
이용, 애니메이션을 png 한 장에 담아 익스포트하기 테스트를 해보고 성공하다.
방법은 Flash CS 6의 라이브러리 창에서 무비클립을 우클릭한 뒤 Generate Sprite Sheet를
선택하면 뜨는 창에서 기본 설정대로 그냥 Export하면 무비클립 프레임 수만큼 같은 그림은 중복되는 png와
xml이 만들어진다.
Aodbe
TV 사이트의 동영상 강좌를 보고 Data format을 easeljs로 설정하고 Trim, Stack
frames에 체크한 뒤 익스포트하니 키프레임들로만 잘라져 나왔고 xml이 아닌
js 파일이 생성된다.
16/3/17 목
이건 HTML5+EaselJS+JavaScript로 만든 것.
Stop 버튼: 애니메이션 멈추기.
Play 버튼: 애니메이션이 재실행.
Flash CS6의 Generate Sprite Sheet 만들기 동영상 강좌를 보다가 뽑아낸 png 파일을
이용해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는 걸 보고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라는 EaselJS가
뭔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궁금해져 찾아보기 시작. 몇몇 웹 페이지를 보고 시도해 봤지만 실패. 대충 배워 기본적인건
성공했지만 png파일로 애니 만드는 건 실패를 거듭.
많은 시행착오 끝에 new의 경우 createjs. 들을 앞에 붙이는 등의 버전 차이에 따른 코드 수정 작업을
통해 드디어 HTML5 Canvas상에서 움직이게 하는데 성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