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화면 스냅샷.

UE4로 '언리얼 엔진 4 블루프린트 비주얼 스크립팅' 보며 1장 블루프린트를 이용한 오브젝트 상호작용' 따라하기.

화면에 실린더 배치, Material 만들고 Vector Parameter(빨간색), Scala Parameter 2개(0.1) 생성하여 각각 Base Color, Metalic, Roughness에 연결하기.
블루프린트로 주인공 총알이 실린더에 닿을 경우 재질을 빨간색으로 변화하게 만들기.
성공은 했는데 빌드를 새로하다 뭔가 잘못 눌렀는지 총알과 충돌시 실린더의 매핑이 변하되 회색 체크무늬로 변한다. 아마도 웹 연결을 막아서 생긴 문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잠시 했는데 알고보니 원본과 인스턴스 사이의 문제였다. BluePrits 폴더 내의 Cylinder-Blueprint를 더블클릭하여 열린 창에서 보니 매핑 소스가 빠져있었다. 매핑소스 부분을 Red로 채워주자 제대로 작동된다.

* 일정간격으로 실린더 좌우 반복 이동하게 블루프린트 작성하기.

16/8/6 토


실린더에 적용시킨 블루 프린트.
우상 테두리 주황색 무리가 주인공 총알과 충돌시 매핑 소스 변경하는 로직,
나머지가 좌우로 반복해서 이동하는 로직.

8/19 금 추가
UE4로 '언리얼 엔진 4 블루프린트 비주얼 스크립팅' 보며 2장 플레이어의 능력향상 따라하기. (달리기, 화면 확대, 파괴효과)

이전에 했을 때 보고 놀란 엄청난 용량을 차지하는 오토 세이브를 꺼두다. Edit-Editor Preferences, General-Loading & Saving 탭에서 Auto Save-Enable AutoSave의 체크를 끄다.

* 블루프린트 중 구분을 해주는 박스는 마우스 우클릭 뒤 Add Comment to Selection으로 추가할 수 있다. 이보다 더 쉬운 방법은 묶어줄 노드들을 선택한 뒤 마우스 우클릭, Create Comment from Selection을 선택하면 노드들을 감싸는 구분 박스가 생성된다.

* 좌쉬프트 키 클릭시 전력 질주: Edit-Project Settings-Engine-Input에서 Bindings에 Sprint(Left Shift), Zoom(Right Mouse Button)을 추가하고 FirstPersonCharacter 블루프린트에 새로 Sprint관련 노드들을 생성해 넣어 왼쪽 쉬프트키를 누른 채 이동하면 전력으로 달리기를 구현하다.

* 마우스 우클릭시 화면 확대: Input Action Zoom, First Person Camera를 이용해 Set Field Of View를 각각 45(확대), 90(일반)으로 설정해 마우스 우클릭시 화면 확대되게 처리. 화면 확대 축소시 부드럽게 변화하게 하기 위해 Timeline 사용하기.

* 발사체 속도 빠르게 하기(FirstPersonProjectile 블루프린트 변수 변경)

* 사운드, 파티클 이펙트 추가: Cylinder_Blueprint를 변경하여 실린더가 총알과 충돌시 분기(Branch)를 통해 처음이면 빨간색으로 변화시키고 한번 더 맞으면 파괴 효과음, 파괴 효과 이펙트를 내고 제거되게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