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5.2로 '유니티 애니메이션 에센셜' 2장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따라하기
2D로 설정한 뒤 프로젝트 생성.
* 스프라이트 아틀라스 분할하기: 이전 플래시로 걷는 애니 만들어 한장의 png
파일로 만들어놓았던 것 불러 들이고 Inspector 창에서 Texture Type: Sprite(2D and
UI), Sprite Mode: Multiple로 설정, Sprite Editor
띄운 뒤 Slice 클릭, Type: Automatic(제작시 특정 동일 크기로 설정했을 경우 Grid
By Cell Size 선택), Pivot: Bottom으로 선택한
뒤 Slice 버튼 눌러 나누고 Apply 클릭, 적용시키기.
*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만들기: 분할된 걷는 동작들을 모두 선택, Hierarchie
창에 끌어 넣으면 자동으로 Anim, Controller 파일이 생성되고 애니메이션이 자동으로 세팅된다. 걷는
애니메이션 속도를 줄이거나 늘릴 경우 Animator 창에서 해당 이벤트 선택한 뒤 Speed를
0.5로 줄이면 반의 속도, 2로 늘리면 2배의 속도로 재생된다.
* 애니 반복 실행/방지 처리: 애니메이션은 기본적으로 반복되는데 이걸 해제해
한번만 실행되게 할 경우 anim 파일을 선택, Inspector 창에서 Loop Time의 체크를
해제하면 된다.
* 애니메이션 편집: 편집할 게임 오브젝트를 Hierarchie 창에서 선택한
뒤 Animation 창에서 시간별 스프라이트를 바꾸거나 이동, 회전, 크기 변환 등을 처리할 수 있다.
이때 게임 오브젝트의 Inspector 창 Sprite Renderer 컴포넌트의 Sprite 항목은 붉은 색으로
표시되고 시간 변화에따라 Sprite가 차례로 바뀌는걸 볼 수 있다. 이 Sprite 항목에 원하는 Sprite를
넣어 대체시킬 수 있다.
2장 따라하기 완료.
낮에 만들던 2D 애니메이션 유니티 예제의 주인공에 Rigidbody(Use Gravity: Off-코드상에서
중력처리를 한다, Freeze Rotation X,Y,Z: On), Character Controller 적용.
3D Cube로 바닥, 플랫폼, 좌우 벽 만들기.
예전 철퇴를 피하고 동전을 먹는 유니티 예제 ChaActGame.sln의 PlayerController.js를
cs 용으로 수정하여 주인공 소년에 적용, 화살표 좌우로 좌우 이동, 윗쪽 화살표로 점프하게(Edit-Project
Setting-InputManager 선택한 뒤 Jump 항목의 Alt Positive Button에
up이라 써넣어 추가) 만들다.
소년을 중심으로 카메라가 따라가게 처리.
걷는 방향으로 스프라이트 향하게 하기 처리는 아직 미완.
17/9/17 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