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면

뒷면

3ds Max 2013으로 '손맵을 이용한 게임배경 제작 테크닉' 2장 배경제작-소품 중 비석 모델링 따라하기.

J: 선택된 오브젝트 가이드 라인 보이기/가리기.

* 뷰포트의 + 클릭한 뒤 Configure Viewports 선택, Statistics 탭에서 Triangle Count, Total 체크하고 Show Statistics in Active View에 체크하여 폴리곤 수 표시하게 설정하다.
* Modifier Set에 Symmetry, TurboSmooth, UVWMap, Unwrap UVW 꺼내놓기.

* 언랩하기:
UVW Map 추가한 뒤 Planer 맵 적용. Unwrap UVW 추가하고 Open UV Editer로 창 열고 Edge 선택한 뒤 Peel-Seams-Edit Seams 클릭, 비석의 앞 뒷면 나눌 edge들 선택하기, 선택 취소는 alt 클릭. Edit UVWs 창 Peel-Quick Peel 클릭하여 펼치고 Tools-Pack UVs로 정리. Tools-Render UVW Template에서 jpg 파일로 저장.

* 포토샵에서 채색:
포토샵에서 jpg 파일 불러온 뒤 Layers 팔레트의 Background를 더블클릭, 레이어로 변경하고 'UV'라 명명, 레이어 모드: Screen으로 변경.
아래에 빈 레이어 생성하고 약간 어두운 색으로 백그라운드 채운 뒤 채색하기.

* Material Editor 열고 Modes: Compact Material Editor 선택하여 이전 형태로 만들고 Diffuse-Bitmap에 채색한 포토샵 파일 선택하고 채색 레이어만 선택한 뒤 비석 모델링에 적용시키다.

17/9/19 화

3ds Max 2013으로 '손맵을 이용한 게임배경 제작 테크닉' 3장 배경제작-건물 모델링 따라하기.

* 유닛, 그리드 설정:
- Customize > Units Setup에서 Display Unit Scale-Metric: Centimeters로 설정.
- Tools > Grid and Snap Settings의 Home Grid에서 Grid Dimensions-Grid Spacing: 1.0m로 설정.
- Front View의 Front-Realistic으로 설정(불러올 사진이 보이게 하기 위해).

프론트뷰에서 Plane(Length/Width: 1000/1000cm, Segs: 1/1) 생성.
'gravehouse_scaleRef.png'를 탐색기에서 방금 생성한 Plane으로 드래그하여 텍스처로 지정. Editable Poly로 변형, J키 눌러 가이드 가리기.

- Customize > Custom UI and Defaults Switchr에서 UI schemes: DefaultUI에서 ame-light로 바꿔 전체적 화면 밝게 하기.
F4키 눌러 Edged Faces 모드로 바꿔 Edge들 보이게 만들기.

사진을 토대로 Cut으로 자르고 Polygon-Create로 빈 공간에 벽 만들기,
Shift-Drag로 뽑아내고 Target Weld로 붙이기
를 이용하여 집 모델링.
집 언래핑 완료.
포토샵에서 손맵 방식으로 채색, 입히다.


비석, 집 모델링을 fbx로 전환, 유니티에 넣어 테스트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