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의 꿈' 책 위에 3D 모델링이 각도에 맞춰 생성되고 애니메이션 된다.

Vuforia AR 툴을 활용한 AR test.
책표지 위에 애니메이션 되는 3D 캐릭터를 올리는 증강현실 테스트
.
Unity 5.2로 '가장 빨리 만나는 유니티 AR/VR' 보고 3. 증강현실 개발하기 따라하기.
https://developer.vuforia.com 에서 우상단 Register 클릭, 가입 신청하고 이메일 인증한 뒤 로그인.

유니티 새 프로젝트 3D로 생성, Assets > Import Package > Custom Package 선택한 뒤 vuforia-unity-6-2-6.unitypackage 선택하여 임포트.

* Development Key 값 생성, ARCamera에 키값 추가하기.
Project 창 Assets-Vuforia-Prefabs에서 ARCamera.prefab Hierarchy창으로 끌어넣기 하고 뷰포리아 페이지에서 긁어온 키 값을 넣으려고 보니 Open Vuforia Configuration 버튼이 보이지 않는다. 유니티 버전이 낮아서 그런 듯.

Unity 2017.1.0f3 버전으로 동일한 작업을 해보니 역시 버전 문제였던 모양으로 이쪽은 제대로 작동한다.

Vuforia의 Develop-License Manager 탭의 Get Development Key 클릭, 'testAr01'이란 이름으로 키 생성, 클릭한 뒤 키 복사하기.

ARCamera 선택하고 Inspector-Vuforia Behaviour 컴포넌트의 Open Vuforia Configuration 버튼을 클릭하여 열고 Vuforia-App License Key 항목에 뷰포리아 홈페이지에서 생성한 키에서 복사한 숫자들을 넣어준다.
이렇게 하고 실행하니 노트북의 웹캠이 연동되어 보여지고 좌하단엔 Vuforia 워터마크가 보인다.

* Image Target 추가하기:
Project 창 Assets-Vuforia-Prefabs에서 ImageTarget.prefab Hierarchy창으로 끌어넣기.
Image Target Behaviour 컴포넌트의 Type 아래 No targets defined. Press here.. 버튼을 클릭하면 웹브라우저에 Vuforia의 Target Manager 페이지가 뜬다.
Add Database 버튼을 클릭, 이름을 'testAr01t'로 명명, Type: Device로 선택 생성. 생성된 testAr01t를 클릭, Add Target 버튼 클릭, 뜨는 창에서 Type: Single Image, File에 갖고 있는 책 중 가볍고 얇아 이동에 용이해 보이는 '바로크의 꿈' 책 표지를 Yes24에서 jpg로 다운 받은 뒤 업로드, Width: 128, Name: baroqueDreamCover로 설정하고 Add 버튼 클릭.
Target이 생기면 Download Database(All) 버튼을 클릭, development platform: Unity Editor 선택한 뒤 다운 받다. 다운받은 unitypackage를 더블클릭하여 Import.

ARCamera 선택하고 Inspector-Vuforia Behaviour 컴포넌트의 Open Vuforia Configuration 버튼을 클릭하여 열고 Datasets의 Load testAr01t Data에 체크, Activate에도 체크.
ImageTarget 선택하고 Inspector-Image Target Behaviour 컴포넌트의 Database: testAr01t 선택하여 적용.
지정한 텍스처가 안나오고 흰색으로 나오면 Project창
Assets > Editor > Vuforia > ImageTargetTextures > testAr01t의 baroqueDreamCover_scaled.jpg를 선택, Inspector 창 우상 톱니바퀴 버튼 클릭, Reset을 누르면 제대로 표시된다.
Image Target 위에 캡슐을 추가한 뒤 실행해 보니 과연 책 표지 위에 캡슐이 보여진다.

이전에 모델링했던 소녀 FBX 파일과 png 파일을 불러들인 뒤 캡슐 대신 놓고 테스트. 노트북의 웹캠 해상도가 낮아서인지 인식이 그리 잘되진 않지만 어쨋건 확실히 작동하긴 한다.
소녀 모델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기 위해 한참을 헤메다가 FBX의 meta 파일까지 같이 불러들이는 것으로 문제 해결.

Build Settings에서 Android로 변경하고 Player Settings의 Other Settings-Idenfication-Package Name: winds.test.ARtest로 지정해주고 빌드하니 ARtest01.apk(용량: 17.9M) 파일이 생성되었다.

생성된 파일을 USB로 담은 뒤 갤노트4에 연결하니 탐색기가 떠서 apk 파일을 선택, 설치 선택하고 '모르는 파일 이번만 허용' 선택한 뒤 설치하다.
실행하니 유니티의 로고 뒤에 AR이 실행된다. 바로크의 꿈 책을 카메라로 비추면 그 위에서 소녀 모델링이 아이들 애니메이션을 실행하는게 보인다. 직접 안드로이드에서 실행까지 해보긴 이번이 처음. 기쁘다.

17/10/17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