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랜더 단축키들(17/12/15일 내용 추가)
창 분할: 창 우상단 사선 삼각형 부분 잡아 끌기
합체: 창 경계 부분에 마우스 우클릭한 뒤 Join Area 선택하고 화살표로 남겨둘
화면 선택.
Tab: Object Mode / Edit Mode 토글.
Shift-S: Cursor to Center로 3D Cursor를 0,0,0 위치로
이동 가능.
Shift-A: Add-Mesh-UV Sphere(Segments/Rings: 15/15)로
UV 구 생성.
Shift-D: 선택한 면 등 복사하기.
Shift-Tab: 스냅 토글
Ctrl-Tab: Edit Mode 중 Vertex/Edge/Face간 이동.
Ctrl-R: Loop Cut - 커서가 위치한 Edge를 기반으로 면을 나눠줄
수 있다.
Ctrl-V: Edit Mode 중 Vertex 관련 메뉴들
Ctrl-E: Edit Mode 중 Edge 관련 메뉴들
Ctrl-F: Edit Mode 중 Face 관련 메뉴들
A: 전체 선택 / 전체 선택 해제 토글
B: 사각 영역 선택
C: 원 영역 선택 (마우스 휠로 원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 Vetex 한 개를 선택한 뒤 Alt를 누른채 Edge를 선택하면 그 방향으로 Loop 선택이 된다.
E: Extrude 점, 선, 면 등을 뽑아낼 때 사용.
P: Seperate 특정 면 선택한 뒤 Selected 선택하면 별개 오브젝트로 떼어내기.
G: 이동
R: 회전
S: 크기 조절
위의 것들을 누른 뒤 x, y, z 을 연이어 누르는 것으로 각 축 기준 이동, 회전, 스케일 조절이 가능하고
x를 누른 뒤 shift-y를 누르면 x, y 축을 기준으로 적용된다.
N: 정보 패널 열기
T: Tool 패널 열기
W: Special 용 메뉴 띄우기 이중 Remove Double은 중첩된 Vertex 등을 지워준다.
X of Del: 선택한 것 지우기(지울 방식 선택 메뉴가 뜬다)
Z: Wireframe / Solid 토글
Shift-Z: Rendered Mode 토글
숫자 키패드 1: Front View
숫자 키패드 3: Right View
숫자 키패드 7: Top View
숫자 키패드 9: Bottom View
숫자 키패드 5: Ortho / Perpective 토글
Ctrl-1,2: 각각 1, 2배수로 Sub Division하여 면들 나누고 곡선
모양으로 만들기. 이후 Tools에서 Smooth를 적용하면 더 부드러워지고 Ctrl-R로 면 나눈 뒤 이동시켜
모서리를 각지게 하는 것이 가능하다.
* 상단 랜더링 모드를 Blender Render에서 Cycles Render로
변경해 주면 주변의 빛들에 반응하여 보다 근사한 랜더링 모습을 볼 수 있다.
* File-User Preferences로 뜨는 창의 Add-ons 탭에서 'loop'로 검색하여 Mesh:
LoopTools에 체크해 주고 Save User Settings를 클릭해주면 Tools 메뉴에
LoopTools가 추가된다. Face 4개를 선택한 뒤 이중 Circle을 클릭하면 사각형을 구성한 버텍스들이
원모양으로 배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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