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0 조립 응용편 면을 활용하는 Divide & DynaMesh 따라하기.
Cylinder3D에서 시작, 화면에 생성, Make PolyMesh3D
버튼 클릭, X키 눌러 X축 대칭 활성화. Divide
3번 눌러 SDiv 4로 변경. DynaMesh 버튼 클릭, No 선택해 면 수를
유지한 채 면 재분할.
Move 모드로 전환, Ctrl 누른 채 이동으로 실린더 복제.
복제한 실린더 이동, 회전한 뒤 납작하게 변형, 납작한 실린더에서 Ctrl+Alt 누른채 빼기용
실린더 복제, 위치 이동, 크기 조절하여 실린더 구멍 뚫게 위치시키고 Ctrl-드래그
2번으로 선택해제, 면 재분할하여 도너스 형 실린더로 만들기. 도너스형 실린더 원 실린더에 이동해
손잡이 용으로 붙이고 면 재분할하여 합치기. 실린더 Ctrl+Alt 누른채 빼기용 실린더 복제한 뒤 스케일 좀
줄여 넣고 Ctrl-드래그 2번으로 선택해제, 면 재분할하여 컵 구멍 파기.
* 대칭축 변경: Transform에서 X, Y, Z 버튼을 활성화/비활성화시키는
것으로 각각의 축으로 대칭 변경이 가능하다.
컵 옆면에 InsertSphere들을 추가하여 얼굴의 코, 입술 형태 만들고 스무스로
다듬은 뒤 브러시들 적절히 사용해 수염있는 남자 얼굴 스컬핑. 눈썹과 수염은 마스크로 그린 뒤 Deformation-Inflate
슬라이드 조절하여 조금 나오게 한 뒤 Standard 브러시로 다듬고 Inflate 브러시로 부풀어오게
처리.
Geometry-ClayPolish 버튼을 클릭하면 울퉁불퉁한 형태가 좀 정리되어
깔끔한 형태가 된다는데 내 경우 자세하게 조각한 것이 좀 뭉개지는 효과가 났다.
Standard 브러시의 Zadd 버튼 끄고 Rgb 버튼 켠 뒤 채색.
얼굴컵 스컬프팅 완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