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만든 모자 쓴 소년 모델링에서 계속.

* Subtool내의 모든 모델들을 위에서부터 MergeDown으로 모두 한 개로 합치기.
DynaMesh가 켜져있는지 확인하고 값을 256으로 설정하고 면 재분할.

- 마스크하고 팔과 목, 다리 회전시키기. 이젠 면이 많아져 면 재분할하는데 시간이 제법 걸린다.

* 소년 팔에 안긴 에그맨 모델링:
- 소년 Subtool-Insert에서 Sphere3D를 선택 추가하고 이동, 크기조절하여 소년 양손에 들어가는 사이즈로 만들기. Duplicate하여 위로 이동시켜 조금 축소해 머리용 구 자리잡기.

- Insert로 ZSphere 추가하고 Transp 켜서 소년 몸 투명하게 만든 뒤 ZSphere를 에그맨 왼쪽 팔 위치로 이동. Draw 모드로 뽑고 Move, Scale, Rotate 모드로 이동 등을 하여 왼쪽 팔 모양과 손 만들기. A로 프리뷰하여 모양 확인하며 다듬기.

- ZSphere 작업시 오른쪽 트레이에 Adaptive Skin 메뉴가 생기는데 Density를 2에서 5로 변경하면 면이 부드러워진다. DynaMesh값은 128인 채로. Make PolyMesh3D 눌러 확정. 하고나면 소년과 에그맨이 사라진다. 오브젝트로 툴에 저장되었기 때문. 다시 소년을 선택하고 Subtool안의 ZSphere 팔은 삭제한 뒤 Insert로 PM3D_ZSphere를 선택해 추가한다.

- 왼쪽팔 손가락들을 Inflat 브러시로 부풀리는 등 스컬핑한 뒤 Duplicate로 복제, Mirror로 반대편으로 이동시켜 오른팔 생성. 이동, 회전으로 들어올린 포즈로 변형.
얼굴 스컬핑, 채색, 아래 몸통 아랫부분 마스킹해 계란껍질 모양 만들기.
'내 손으로 만드는 ZBrush 캐릭터' 따라하기 완료.

18/7/5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