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heel Joint 2D 활용 자동차 움직이기:
- Flash로 그린 자동차 본체(CarUp.png), 타이어(CarWheel.png) 그림파일 유니티로 임포트.
- CarUp.png 화면에 불러오고 Polygon Collider 2D 추가한
뒤 Edit Collider 버튼 누르고 모양 다듬기. Rigidbody 2D 추가.
- CarWheel.png를 CarUp의 자식으로 불러오고 Circle Collider 2D 추가.
Wheel Joint 2D 추가(Rigidbody 2D도 자동으로 추가된다), Connected
Rigidbody 2D에 CarUp을 드래그하여 적용, Anchor(x/y): 0/0, Connected Anchor
위치를 바퀴 중앙으로 맞추기. Damping Ratio: 0.7, Frequency:100, Angle: 90,
Use Motor: On, Motor Speed: 1000으로 설정. 복사하여 바퀴 하나 더 만든 뒤 배치하고
Connected Anchor 위치를 복사한 바퀴 중앙으로 조정.
이렇게 설정한 뒤 플레이하면 자동차가 앞으로 달려나간다.
* 자동차 키보드로 조종하기:
자동차를 키보드로 조종하기 위해 화살표 좌우키를 누르면 Motor Speed가 변해 자동차가 앞뒤로 움직이는 'Wheel.cs'를
생성, Wheel들에 추가.
메인카메라에 자동차를 따라 움직이게 하는 'FollowCam.cs' 생성, 추가.
* 자동차 뒤집기:
뒤집어 졌을 때의 대비를 위해 스페이스 키를 누르면 차가 160도 회전하는 'GameManager.cs'를 빈
게임오브젝트 생성, 'GameManager'라 명명한 뒤 붙이다.
* 게임 재시작, 점프 처리:
유니티 자동차 드라이브 테스트의 GameManager.cs 코드 추가하여 윗쪽 화살표키 클릭시 위로 점프하는 기능과
엔터키 클릭하면 현재 실행 중인 레벨 재시작하기 기능 추가. 테스트해보니 점프는 자동차 형태가 불균형해서인지 제대로
점프효과가 나지않고 앞으로 쏠리는 현상이 발생해 뒤집히곤 한다.
GameManager.cs에서 자동차 점프 부분을 분리하여 CarCtrl.cs로 만들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