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cp1YRaTZBfw
에서 블렌더 심플 Rigging 테크닉 강좌를 보고 따라하기.
Shift-A 누른 뒤 Amature-Single Bone 선택하여
본 하나 생성. Tab키를 눌러 에디트 모드로 들어간 뒤 이동시켜 엉덩이 부분에
위치시키기. Properties-Data-Display-X-Ray 체크하여 몸에 가리지 않게
하기.
꼭지점 부분을 선택한 상태에서 E키를 누르면 그곳에서부터 새 본이 생성된다.
엉덩이-등뼈-목-머리 4개 본을 생성. 정면과 측면에서 보며 위치 잡기.
Shift-A를 누르면 3d 커서 위치에 새 본이 생성된다. 어깨부분으로 이동시키고
윗팔-아래팔-손 3개 본 생성, 위치 잡기.
Shift-A 눌러 새 본 생성하고 다리부분으로 이동, 허벅지-종아리-발 3개 본
생성, 위치 잡기.
윗팔-아래팔-손 중 윗팔 선택한 뒤 Properties-Bone에서 이름 Arm.L으로 바꿔주고 아랫팔과 손도
각각 Arm2.L, Hand.L로 이름 바꿔주기.
허벅지-종아리-발도 각각 Leg.L, Leg2.L, Foot.L로 바꿔주기.
윗팔-아래팔-손 선택한 뒤 Shift-D로 복사하고 S 눌러 사이즈,
X눌러 X축 방향 선택, -1 눌러 미러효과를 만든 뒤 오른쪽 어깨에 갖다 놓는다. 하단 메뉴
중 Amature-Flip Name 클릭하면 Arm.R.001 Arm2.R.001,
Hand.L.001로 이름이 바뀐다.
허벅지-종아리-발도 동일하게 미러 복사하여 오른쪽 발에 위치시킨다. 역시 Flip Name하여 이름도 바꿔준다.
양쪽 윗팔 본을 선택한 뒤 등뼈 본 선택하고 Ctrl-P 누른 뒤 Keep Offset 선택하면
팔들이 등뼈에 연결된다.
양쪽 허벅지 본 선택 뒤 골반 본 선택, Ctrl-P, Keep Offset 선택하여 다리들 골반에 연결.
* 혹시 적용할 메쉬가 Mirror가 적용된 상태이면 Object Mode로 이동한 뒤Mirror를
Accept하여 하나로 붙여줘야 한다.
본 선택, Edit Mode에서 나간 Object Mode 상태에서 메쉬
선택 뒤 본 선택하고 Ctrl-P, With Automatic Weights 선택하면 자동으로
계산하여 붙여준다. 포즈모드로 가서 본들을 움직여 보면 메쉬가 본을 따라 움직인다. 한데 회전이 먹히지 않고 있다.
다시 처음부터 재적용 해봤는데 역시 회전이 안 먹히고 있다. 어찌된걸까?
18/10/4 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