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버전 관리툴 Git에 관심이 많았지만 Git 만으로는 복잡하고 번거로웠는데 GitKraken 설치, 가입하고 Bitbucket도 가입하여 GitKraken과 연결하고 나니 쓸만해졌다.

하고 나면 아주 유용하지만 시스템을 갖추기까지 익혀야할 것도 많고 가입, 설치, 연결 등이 복잡, 번거로운건 마찮가지긴 하다. ^^;

19/5/14 화

* Git을 그래픽적으로 보기 편하고 쉽게 다룰 수 있게 해주는 GitKraken 설치, 가입. 웹 상에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주는 무료 웹 Git 사이트인 Bitbucket에 가입, GitKraken과 연결.

'타이핑 슈팅 액션 게임 개발 with 유니티' 6장 프로젝트 관리와 버전 관리 보고 https://www.gitkraken.com/에서 GitKrakenSetup.exe(116M) 다운로드. 설치하고 GitHub 메일주소/비번으로 가입.

* 새 Repo 생성하기:
GitKraken에서 일단 Init에서 이름과 경로를 지정하여 생성시키고 .gitignore Template: Unity로 지정한 뒤(Unity 용으로 쓸 경우. 각 프로그래밍 언어, 툴 별로 지정이 가능하다) Creat Repository 버튼을 눌러 새 Repo 생성. 이후 해당 폴더로 추적할 Unity 폴더를 옮기고 이름을 정해준 뒤 커밋을 실행.

* 버전 컨트롤을 위한 유니티 설정:
유니티에서 Edit-Project Settings-Editor 선택, Version Control-Mode: Visible Meta Files로 변경(협업시 랜더 속도 향상용), Asset Serialization-Mode: Force Text로 변경. 설정을 마친 뒤 유니티를 닫고 GitKraken에서 새 커밋을 생성.

* 되돌리기, 브랜치, 머징:
GitKraken에서 각 커밋에 마우스 우클릭한 뒤 Revert Commit을 누르면 해당 커밋으로 되돌리기가 가능하고 Create Branch Here를 누르면 그곳에서부터의 브랜치가 가능하다.
통합할 마스터 브랜치를 더블클릭해 활성화 시키고 브랜치 리스트 중 통합할 곳에 마우스 우클릭 한 뒤 Merge into Master를 클릭하면 마스터 브랜치로 통합이 가능하다.

* Bitbucket 가입:
https://bitbucket.org/에서 Bitbucket 가입.

* GitKraken과 Bitbucket 연결:
GitKraken의 File-Preference 선택, Authentication-Bitbucket.org에서 Connect Bitbucket 버튼 클릭하여 연결 성공.
GitKraken-Init 선택, Bitbucket.org 선택, Account, Name, Description 적어주고 Clone after init 체크. Access: Private 선택. .gitignore Template: Unity로 선택하여 새 Repo 생성.

* 웹 상의 Bitbucket에 업로드/다운로드:
Bitbucket과 연결한 Repo는 기존 GitKraken 사용법대로 사용하되 Push를 누르면 Bitbucket 서버로 업로드가 되고 Pull을 누르면 다운로드가 된다.
Push를 해보니 과연 제대로 업로드가 된걸 확인할 수 있다.